식물과 건강 / / 2023. 4. 25. 22:12

당근의 효능과 부작용 및 당근섭취시 주의사항

반응형

당근 Carrot

야생 당근의 원산지는 고대 페르시아(현재 이란과 아프가니스탄 지역)에서 유래했을 것으로 보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당근은 주황색이지만 보라색, 검은색, 빨간색, 흰색 및 노란색 품종이 존재합니다. 뿌리채소인 당근은 일반적으로 뿌리 부분을 먹지만 줄기와 잎을 잎채소로 먹을 수 있지만 당근의 잎채소에는 독성 알칼로이드가 포함되어 있다고도 전해지며 대개는 거의 먹지 않습니다.

당근의 효능과 당근의 부작용 carrot
당근 carrot

빠르게 자라는 품종은 씨를 뿌린 후 3개월(90일) 이내에 성숙하며, 느리게 자라는 품종은 1개월(120일)이 더 필요합니다. 뿌리에는 다량의 알파 및 베타카로틴을 함유하고 있으며, 비타민A, 비타민K, 비타민 B6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유엔 식량농업기구(FAO)는 2018년 당근과 순무의 세계 생산량이 4,000만 톤이었으며, 전 세계 생산량의 45%가 중국에서 재배되었다고 보고했으며, 다른 주요 생산국은 우즈베키스탄과 미국이었습니다. 

당근은 베타카로틴이 특히 껍질에 풍부하기 때문에 껍질째 먹는 것이 영양분을 잘 섭취하는 방법이며, 당근을 보관할 때는 표면의 흙을 깨끗이 씻어서 물기를 제거한 후 밀봉하여 냉장 보관하거나, 흙이 묻은 채로 신문지에 싸서 그늘지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근을 장기간 보관하려면 씻지 않은 당근을 양동이에 넣어 건조한 모래층 사이, 모래와 대팻밥을 50/50으로 섞은 것 또는 흙 속에 넣어서 보관할 수 있습니다. 

 

당근 고르는 법

당근은 주황색의 색깔이 선명하고 진할수록 영양소가 풍부하며, 표면이 매끈한 것이 단맛이 강합니다. 당근을 고를때 당근의 모양은 단단하면서 휘지 않은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당근의 효능

  1. 눈건강에 탁월한 효과 : 베타카로틴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당근을 섭취하게 되면 체내에서 비타민A로 전환이 됩니다. 연구에 의하면 당근을 꾸준히 섭취했을 때 황반성의 발병 위험이 40%가 낮아졌다고 하며, 황반변성뿐 만 아니라 노인성 백내장, 야맹증, 안구 건조증 등 안구질병을 예방하는데 탁월합니다. 
  2. 시력저하와 피로개선: 비타민 A는 간에서 시력 보호에 필수적인 로돕신이라는 성분을 생성하는데, 시력저하와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데 매우 탁월합니다.
  3. 피부건강 및 피노화방지: 호주 웨스턴대 연구진의 베타카로틴의 효능에 대한 임상연구에 의하면 칙칙한 피부색의 톤이 현저하게 밝아졌다고 하는데 그 이유는 당근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카로틴이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하기 때문에 세포 손상을 막고 피부세포를 만들어 상피세포를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 심혈관 질환 예방: 최근 보고된 연구에 의하면 당근에 함유된 카로티로이드 성분은 혈관 내피세포의 염증을 줄이고 초기 동맥경화를 예방하여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는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5. 고혈압과 당뇨예방: 당근에 들어있는 칼륨은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고혈압과 당뇨예방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6. 뇌졸중 예방: 하버드대학의 임상연구결과에 의하면 일주일에 당근을 5번이상 섭취했을 경우와 일주일에 2번 이하로 섭취했을 경우를 비교하였을 때 당근을 일주일에 5번 이상 섭취할 경우 70%가 뇌졸중 발생 위험도가 줄었다고 합니다. 

당근의 부작용

  1. 당근을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황달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과다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섭취를 중단하게 되면 황달증상이 사라진다고 합니다.
  2. 당근을 과다섭취할 경우 설사나 구토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과다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당근에는 비타민 C를 파괴하는 강력한 분해 요소인 아스코로비나제라는 성분이 있는데, 비타민C가 풍부한 시금치나 무, 배추, 오이와 만나면 비타민C를 파괴하기 때문에 함께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이를 막기 위한 방법으로 농촌진흥청에 의하면 당근에 식초를 섞어 산성으로 만들면 비타민c를 파괴하는 효소를 억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당근을 섭취할 때 유의사항

  1. 당근을 미리 썰어 놓게 되면 당근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카로틴이 산화되므로, 당근을 섭취할때는 반드시 먹기 직전에 손질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2. 당근은 생으로 섭취해도 무난하나  당근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카로틴은 물에 잘 녹지 않는 지용성으로 생으로 먹을경우 흡수력이 10%밖에 되지 않지만 데쳐서 익혀먹거나 기름에 볶아 먹을 경우 체내흡수율이 50%로 증가하기 때문에 기름에 볶거나 익혀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3. 대부분의 과일과 채소에는 껍질에 좋은 성분들이 많이 들어 있는데 당근도 이와 마찬가지로 다량의 베타카로틴이 껍질에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껍질째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반응형

'식물과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넉줄고사리(골쇄보)  (5) 2024.10.14
매화나무/매실나무/매실효능  (0) 2024.02.27
유채기름 카놀라유  (0) 2023.03.20
라벤더 이야기  (0) 2023.03.20
샤프란꽃(번홍화) 샤프란 향신료 saffron  (0) 2023.03.15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