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과 건강 / / 2023. 2. 22. 19:53

김치의 효능 및 김치의 유래 Effectiveness of Kimchi and Origin of Kimchi

반응형

김치 Kimchi

김치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배추를 소금물에 절여 고춧가루등 각종 양념과 함께 버무려 발효시킨 배추김치가 대표적이며, 김치는 한국의 전통 발효음식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발효식품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김치는 채소를 이용한 발효식품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김치에는 배추김치 외에도 무를 절여서 만든 총각김치, 깍두기, 오이로 만든 오이소박이, 고춧가루를 넣지 않고 발효시킨 백김치 등 매우 다양합니다.

 

김치의 효능 및 김치의 유래
김치Kimchi

김치의 특징은 이미 절인 채소를 다시 양념하는 것이며, 사용되는 재료에 있어서도 몇몇 채소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김치를 담을 수 있으며, 저온 상태에서 밀봉 보관이 가능하다면 몇 년간 두고 먹을 수 있는 장기 보관이 가능한 음식이기도 합니다. 지역에 따라 김치에 사용되는 양념도 다양하며, 같은 재료를 사용해도 사람의 손맛에 따라 각기 다른 독특한 맛을 내는 것은 김치가 가지고 있는 매력이기도 합니다. 오늘날 사용되는 '김치'라는 단어의 어원은 한자어인 '침채(沈菜)'의 '담근 채소'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 채소를 소금물에 담가서 절이고 장기 보관했던 음식이기 때문입니다. 

 

 

김치의 유래

김치라는 음식 자체의 직접적인 유래는 농경 민족들에게 나타나던 채소를 소금에 절여 장기 보관한 형태의 음식으로 유래를 추측할 수 있지만, 어느 시점부터 지금의 김치라고 부르게 되었는지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기록된 자료에 의하면, [삼국지]의 위지동 이전에는 '고구려에서는 발효식품을 만들어 먹었다'라는 기록이 전해져 오며, [정창원 고문서]에는 수수보리 저라고 하는 현재의 김치 비슷한 것을 만들어 일본으로 보냈다는 기록이 남아 있습니다. 또 [삼국사기]에도 김치와 비슷한 발효식품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옛날의 김치의 재료는 무가 기본이었으며, 고려시대 때 물김치, 나박김치, 동치미의 초기 형태가 나타났고, 고려양의 영향으로 중국 원나라에도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기록에 의하면, 조선시대에 와서는 소금에 절인 야채 음식을 '김치'로 뜻풀이할 만큼 김치가 조선의 대표적인 야채 염장 음식으로 인식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 한국의 대표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 고춧가루 양념이 들어간 붉은 배추김치의 형태가 나타날 수 있었던 것은 아메리카 대륙에서 유래한 고추가 포르투갈 상인들을 통해 동아시아로 전해진 이후부터입니다. 한국에는 일본을 거쳐서 고추가 처음 들어온 것으로 보고 있으며, 고추가 전래된 이후 약 10여 년 정도는 고추를 독초로 인식하여 식용으로 활용되지 않고 관상용으로 사용되거나 잡초 취급을 받다가 기록에 의하면, 1613년 [지봉유설]에 등장하는 것으로 보아 그 무렵부터 재배되기 시작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오늘날처럼 고춧가루가 많이 들어간 빨간 김치가 아닌 말린 고추 몇 개를 넣어 맛이나 향을 더하는 정도였습니다. 조선말 경신대기근이 닥쳤을 때는 산천초목이 죄다 말라 버려 땔감의 가격뿐만 아니라 소금값도 폭등할 수밖에 없었는데, 비싼 소금을 아끼고자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소금 이외에도 다른 재료를 배합하기 시작했는데 그중의 하나가 고춧가루와 젓갈류였으며, 이것은 김치의 발전사에서 매우 획기적인 영향을 주었습니다. 

 

배추김치의 유래 Origin of Cabbage Kimchi

배추가 한국에 재배되기 시작한 시기는 명확히 알 수 없습니다. 1236년 고려 고종23년에 간행한 [향약구급방]에 배추의 성질과 상태를 기록한 것으로 보아 그 전에 재배되었다고도 하지만, 조선시대 초기만 해도 보기가 힘들었고, 중국에서 지속적으로 종자를 가져오지 않으면 안될 정도였다고 전해지기도 하며, 현재의 배추와 비슷한 반결구 형태의 배추가 재배되기 시작한 시기가 고추의 전래보다도 늦은 1850-1860년 경으로 보기도 합니다. 오늘날 배추김치의 조리법은 1800년대 후반부터 조리서에 기록되어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1800년대 말 조리서인 [시의전서]에는 '숭침채 배추통김치' 라는 음식의 조리법을 설명하고 있으며, 개화기 조선시대에 언더우드 선교사의 기행문에 배추로 담근 김치가 자주 묘사되어 있습니다. 개화기에 조선을 방문한 외국인들은 김치를 양배추를 발효시켜 만든 독일 음식의 '자우어크라우트'에 비교하기도 하였으며, 배추가 상당히 고가의 야채였기 때문에 배추김치는 일제 강점기에도 드문 음식에 속하였습니다. 1924년 조선일보의 김치 관련 기사를 보면 왕실에서나 통배추김치를 담그고, 서울 정신여학교 기숙사에서도 무와 배추가 섞인 섞박지를 주로 담그고 통배추 김치는 단 한 포기만 담갔다는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당시 서울의 여학교는 비교적 중산층이나 상류층에서 다녔다는 것을 감안하면 중산층 계층에서도 통배추 김치는 자주 보기 어려운 음식이었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1950~1960년대에는 전쟁 직후 어려운 경제적인 환경으로 인하여 고춧가루를 많이 사용하지 못하였습니다. 오늘날의 대표적인 배추김치를 서민들이 쉽게 즐길 수 있게 된 시기는 우장춘 박사의 대대적인 품종 개량으로 한국의 토양과 계절에 적합한 한국배추를 생산하고, 농업 생산성이 늘어나게 된 이후부터입니다. 그전에는 동치미가 더 일반적인 김치였던 것으로 간주되고 있으며, 오늘날 한국인에게 있어 김치는 하나의 독립된 음식이라기보다는 필수적으로 곁들여 먹는 반찬에 가깝습니다. 

 

김치의 효능 the efficacy of kimchi

김치가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가장 큰 이유는 김치에 함유되어 있는 유산균 때문입니다. 유산균은 다른 식품에도 많이 있지만, 김치에 있는 유산균의 생존력은 그 효과를 인정받았을만큼 매우 강력합니다. 김치에는 유제품에는 없는 김치 고유의 유산균인 김치유산균(lactobacillus kimchii)이 사는데, 김치유산균(lactobacillus kimchii)은 대부분의 유제품에서 검출되는 유산균보다 생존력이 훨씬 강합니다. 동물성 유산균의 생존율은 몸 안에서 40%를 넘기기 어렵지만, 식물성 유산균인 김치유산균(lactobacillus kimchii)은 약 90% 이상이 위산 속에서도 생존이 가능한데, 이것은 장까지 도달하는 살아있는 유산균의 수치가 많다는 것으로 김치가 유산균 슈퍼푸드로 매우 훌륭한 건강식이라는 것입니다. 김치의 효능은 김치가 발효 과정에서 생산된 수많은 유익한 물질들도 큰 역할을 하기 때문에, 김치 유산균만 따로 배양한다고 하여 원하는 효과가 있을지에 대해서는 좀 더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다양한 야채와 양념을 사용해 발효한 김치는 다음과 같은 건강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 면역력 증강: 김치에는 유산균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장 내 균형을 조절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소화 촉진: 김치에 함유된 유산균은 소화기능을 촉진하고 소화 효율을 높여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 항산화 작용: 김치에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비타민C와 카로티노이드, 플라보노이드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건강한 세포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비만 예방: 김치에는 다양한 야채가 함유되어 있으며, 식이섬유와 저열량으로 포만감을 높이고 체중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혈압 조절: 김치에는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주는 칼륨과 혈압을 높이는 나트륨이 균형있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 치아 건강: 김치에는 치아 건강에 좋은 칼슘과 인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치아를 보호하고 치주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 피로 회복: 김치에는 탄수화물과 아미노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에너지를 공급하고 피로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김치는 직접 만들어 먹거나 인공적인 첨가물이 들어가지 않은 김치를 구입하여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고혈압, 위장관 질환, 치주질환, 알레르기 등이 있는 경우에는 과다하게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식물과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배추의 효능 kimchi Cabbage  (0) 2023.02.22
배추 물김치의 효능  (0) 2023.02.22
고추의 효능 chili  (0) 2023.02.22
방울토마토의 효능과 부작용 cherry tomato  (0) 2023.02.22
들깨가루의 효능과 깻잎의 효능  (0) 2023.02.22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